2023년 남은 하반기 동안은 미루고 미뤄왔던 자청의 추천 책 리스트를 모두 섭렵해보려고 합니다.
읽은 책도 있지만 다시 한번 읽고 간단하게 리뷰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바쁘신분들은 저의 블로그에서 주요내용들만 체크하시고 함께 인생의 치트키를 얻어보았으면 합니다.
차청님의 추천책 리스트는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무료로 책보는 꿀팁까지!)
자청 추천책 리스트 무료로 읽기 책 역행자 리뷰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 얻지 못하는가? 왜 늘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평생 돈에 허덕이는가?" "절대 읽지 마라! 죽을 때까지 순리자로 살고 싶다면!" -책 역행자 '자청' 역행자 저자 '자청' 소개 10
1.sabasana40.com
책 소개
손대는 책마다 베스트셀러를 연발시키며 모두가 출판 불황을 말할 때 ‘1년에 100만 부’를 팔아치운 천재 편집자 '미노와 고스케'의 책. 『미치지 않고서야』는 자신의 커리어 이야기를 담아내며 ‘아마존 재팬 종합 1위, 누계 판매 부수 12만 권’을 달성했으며, ‘지금 일본에서 가장 핫한 편집자’, ‘시대를 앞서는 히트 제조기’라 불리는 편집자입니다.
회사 안에서 압도적인 실적으로, 회사 밖에서는 본업의 20배가 넘는 수익을 내기까지, 온몸으로 부딪히며 그가 직접 경험한 새로운 시대, 일하기 혁명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자신만의 원리를 세우고 바보처럼 문제에 뛰어들며 상식을 뒤엎습니다. 그 결과, 그가 운영하는 온라인 살롱에는 1,300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그를 위해 일합니다. ‘천재 VS 괴짜’, ‘혁명가 VS 관종’ 등 칭찬과 질타 사이를 오가는 그는 남을 위한 책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책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 중입니다.

저자 소개
1985년 도쿄 출생. 와세다대학 제1문학부 졸업 후, 2010년 후타바샤 출판사에 입사해 패션 잡지의 광고영업부에서 제휴와 상품 개발 등을 담당했습니다. 《네오힐즈 재팬》을 창간해 아마존 재팬 종합 순위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거기서 만족하지 않고 2014년 편집부로 이동해 『전설이 파는 법』(겐조 도루), 『역전의 업무론』(호리에 다카후미)을 편집했습니다. 그 후 겐토샤로 이직해서 2017년 ‘NewsPicks Book’을 설립하고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다동력』(호리에 다카후미), 『MONEY 2.0』(사토 가쓰아키), 『일본 재흥 전략』(오치아이 요이치), 『인생의 승산』(마에다 유지) 등을 편집했으며 창간 모두가 불황이라고 말하는 시기에 100만 부를 1년 만에 팔아치워 '일본을 대표하는 천재 편집자'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존 편집자의 틀을 뛰어넘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편집하는 본업과 함께 일본 최대급의 온라인 살롱 '미노와 편집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 후기
2019년의 책도의 책이지만 2023년에도 여전히 유효한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인생의 치트키는 불변이 법칙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일단 움직여보라고 합니다. 정답이 무엇인지 알 수 없을때는 우선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실행을 기반에 두고 이 책은 총 6가지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각하는 법, 장사하는 법, 개인을 세우는 법, 일하는 법, 인간관계를 만드는 법, 살아가는 법까지 입니다.
각 장별로 제가 좋았던 부분들을 여러분과 나눠보려고 합니다.
(1)생각하는 법 : 과격한 바보가 될 것
미노야의 생각법은 매우 과격한 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바보같이 내가 원하는 것에 뛰어들라고 말하고, 말하지 말아야 할 것을 말하며 세살 어린아이처럼 원하는 것을 쟁취하라고 합니다. 미노야는 머리부터 뛰어들고 눈 깜짝할 사이에 발을 내밀면서 무슨일이든 반복하면 헤쳐나가면 해결된다고 말합니다. 자신이 편집한 책의 작가와 게릴라 팬싸인회를 기획하는 등 '순리와 규칙'을 파괴해 갔습니다. 그의 생각법은 아슬아슬하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실행에 대해서 주저없이 하라고 말합니다.
(2)장사하는 법 : 나는 얼마짜리일까?
회사가 주는 사료를 받아먹는 돼지가 되지 말라는 다소 과격한 이야기로 이 챕터를 열었습니다. 자신의 손으로, 발로, 머리로 포획물을 사냥하는 늑대가 되라고 말합니다. 월급쟁이라도 경제적, 정신적으로 회사에서 독립하고 자신의 손으로 돈을 벌라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상의 최전선에서 계속 지식을 습득하고 오감을 갈고 닦을 것.
내 위치에서 나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낼 것 .
회사의 인프라를 철저하게 이용하고, 그를 기반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갈 것.
그리고, 회사안에서 어떤 가치를 벌 고 있는지 명확하게 언어화 할 수 있을 것.
(3)개인을 세우는 법 : 내 이름을 남기는 것까지가 일이다.
회사에서 어떠한 일을 해냈을 때, 그것을 블로그에 남기고 이 일을 맡길 사람은 자신밖에 없다는 점을 어필하세요.
그리고 내가 궁극적으로 어떤 세계를 실현하고 싶은지, 어떤 생각을 소중히 여기는지 표명하고 이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모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일하는 법 : 양은 배신하지 않는다.
시간은 유한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단 타석에 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가능한 많이 도전하고, 실패를 통해서 나 스스로를 노련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전력질주 해봤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많은 양을 해내는 사람과 적당한 선의 일을 해내는 사람은 나중에 압도적인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멈추지 말고 실패하기를 두려워 말고 앞으로 나가갈 것.
(5)인간관계를 만드는 법 : 벌거숭이가 되어 본질에 접근하라
회사 또한 결국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돌아가는 업무의 일환일 뿐이고,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기존에 잘 쌓아왔던 친분이나 우호적인 감정에 의해서 풀리는 경우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그 또한 기계적인 인간관계를 돌파하고 상대의 솔직한 감정을 끌어내는 것이 일에 더 속도를 붙게 하고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 부터 솔직하게 벌거숭이가 되어야 하고 그로 인해 미움을 받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라고 전합니다.
또한 상대도 깨닫지 못한 부분까지 이해하고 언어화해서 상대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짚었습니다. 그 안에 생각지도 못한 기회가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로 목적지만을 노려보고 달려가는 것이 일의 성공에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6)살아가는 법
매출같은 결과수치에서는 도망치면서 가치적인 것을 중요하다고 하는 관점이나 결과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해라는 이야기에 공감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미노와가 말하는 숫자에서 도망치지 말라는 이야기가 가장 와 닿았습니다. 결국 좋아하는 것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고, 무른 각오를 가진 사람이 만든 책 또한 느슨하다고 그는 비판합니다.
인생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숫자와 싸워야 하고, 도망치치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뷰를 마치며
인생이란 각자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는 여정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상식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를 멈추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며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지킬 것'이 이 책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